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집에서 하는 세탁기 청소 방법, 잘못된 정보 바로잡기

by 진짜 좋은 정보 2017. 6. 1.

집에서 하는 세탁기 청소 방법, 잘못된 정보 바로잡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집에서 세탁기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많은 분들이 세탁기를 오랬동안 사용하고 나면 찌든 때를 청소하려고 하시는데요. 

지난번에 많은 인기를 얻었던 벽걸이 에어컨 청소 방법처럼 전문 업체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이번에도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

무엇보다도 인터넷에 잘못된 정보가 너무 많이 퍼져있어서요. 
어떤 내용은 위험한 내용도 있어서 여러분들의 안전을 위해 최대한 자세하게 쓸게요.

 

 



천연 세척제 삼총사 - 과탄산소다, 구연산, 베이킹 소다


과탄산소다 - 산소계 세제

과탄산소다는 탄산소듐과 과산화수소가 혼합된 물질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과산화수소'는 우리가 소독약으로 쓰는 그 약품이 맞습니다. 

과탄산소다에 있는 탄산소듐은 물 속에 섞여있는 금속이온들과 결합해서 침전물로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세탁통 속에 금속산화물로 되어있는 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죠. 
또한, 물을 염기성으로 만들어 물로 씼겨지지 않는 기름때의 기름성분과 결합해서 떨어져 나오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물에 녹으면서 나오는 과산화수소는 소독, 살균, 표백효과가 있어서 세탁통 내부를 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옥시크린>의 주 성분이 바로 이 과탄산 소다에요.

 

 




구연산 

정식 명칭은 시트르산 이라고 합니다. 기존에는 먹는 데에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금속과 결합하여 침전물을 만드는 성질이 있어 금속에 붙어있는 녹이나 산화물 때를 제거하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물에 녹아있던 금속성분이 발라붙은 자국을 지우는 용도로 욕실이나 부엌 세정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금속류 찌든 때를 제거하는 데에는 가장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식초를 이용하라고 하는데, 식초보다도 효과가 더 좋습니다. 


베이킹소다 - 탄산수소나트륨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밀가루 반죽에 섞어 넣어 빵을 부풀리는 용도로 쓰였으나, 오염물질을 흡착해서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쳔연 세정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합성 세제에 비해 가격도 싸고 수질오염도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오지요. 
하지만, 실질적인 세척효과는 오염물질을 흡착하는 능력과, 연마능력을 제외하고는 사실 없습니다. 당연히 살균이나 소독과 거리가 멀지요. 

<최근 뜨는 천연 세정제 삼총사>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섞으면 절대 안돼요!(잘못된 지식 바로잡기)


인터넷에 보면 구연산(또는 식초)와 베이킹 소다를 섞어서 사용하면 무슨 마법의 세제가 되는 것처럼 이야기를 하는데, 완전히 잘못된 정보입니다. 
산성과 염기성 물질이 합쳐지면서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모습이 뭔가 있어보이기 때문인데, 실제로는 두 성분의 성질이 중화되면서 사라지기 때문에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구연산과 베이킹소다를 섞으면 물과 이산화탄소가 나와요. 즉 탄산수가 되는 거에요. 아무런 세정효과나, 소독효과가 없는거에요.  

특히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섞게 되면 탄산가스와 아세트산나트륨이 발생하는데, 탄산가스에 섞인 아세트산나트륨이 호흡기로 흡입되면 기도와 폐에 화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둘을 섞는건 아무 의미가 없는 행위에요~!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섞었을 때 모습. 보기와는 다르게 아무 효과가 없다.>




추천하는 세탁기 청소법


1단계 : 세탁용 세제와 과탄산수소, 베이킹 소다를 3:2:2 비율로 넣고 걸레나 헌옷가지를 넣습니다. 

2단계 : 따뜻한 물(40도 이상)을 채우고 1~2시간을 둡니다. 드럼세탁기의 경우 "불림"기능을 이용해서 돌려줍니다.

3단계 : 두시간 뒤, 물위로 둥둥 떠다니는 이물질을 감상합니다.(?)

4단계 : 배수구 필터를 빼고 배수를 해서 이물질을 빼냅니다.

5단계 : 통 안에 남아있는 이물질들은 걸레에 붙어서 빠져나옵니다. 

끝~!! 참 쉽죠?

<세탁통 청소장면>


※ 구연산이나 식초를 사용할 경우

만약, 구연산이나 식초를 사용하기 원한다면, 먼저 구연산(또는 식초)만 넣고 1~2시간을 돌립니다. 
물을 빼낸 다음 베이킹소다와 세제를 넣고 걸레를 넣은다음 돌려줍니다. 
앞서 말했듯이 같이 넣으면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또 한가지 주의할 점) 식초는 구연산보다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세탁통을 산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량을 적게 넣어야 합니다. (당연히 효과도 떨어집니다.) 

식초는 구연산보다 세정효과가 떨어지고, 과탄산수소보다 소독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상당히 애매합니다. 유일한 장점이라고는 별도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는 점 정도?

 

 



이상으로 친환경세제를 이용해 세탁기를 청소하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올바른 지식으로 건강도 지키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가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보아요~!





댓글